티스토리 뷰

모든 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겁니다. 사는 것이 바쁘다 보니 취미생활을 가질 시간도, 휴식을 취할 여유도 없는 것이 사실이죠.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지 못 하고 계속 쌓아두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와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 보고자 합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 일에 집중이 되지 않는다.

- 잠을 자다 중간에 깨는 일이 잦으며 잠 들기가 힘들다.

- 항상 피로하다.

- 늘 무언가에 쫓기는 느낌이다.

- 한가지 생각에만 메여있는 경우가 많고, 가슴이 답답할 때가 많다.

- 이유 없이 짜증날때가 많다.

- 이유 없이 울고 싶을때가 많다.

- 얼굴이 자주 화끈거린다.

- 입이 자주 마른다.

- 예전과 달리 손 발에 땀이 많이 난다.

- 이유 없이 팔다리가 아프다.

- 이유 없이 어깨나 허리가 아프다.

- 눈이 따끔거리고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잦다.

- 이유없이 대변을 자주 보고 배가 살살 아프다.

- 소화가 잘 안 된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해당 사항이 5개 이하라면 매우 건강한 상태입니다. 7~9개라면  주의가 필요하며, 10개 이상은 스트레스가 심각한 상태로 충분한 휴식과 해소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 가족, 친구들과의 대화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오래 지속될 경우, 심한 우울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가족이나 친구들, 지인들에게 나의 이야기를 해주는 것만으로, 또는 그것을 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취미생활

평범하고 매일매일이 지루하게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영화나 연극, 여행 등의 사교활동이 기분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접하지 못 했던 다양한 취미 생활을 가져 보는 것은 자신의 가치가 상승되는 것도 느끼고 스트레스도 풀어줄수 있는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원봉사

스트레스가 오래도록 지속되었다면, 자원봉사활동을 추천합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에 대한 불만이 스트레스로 나오는 것이므로, 몸은 고되고 힘들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을 돕는 것으로 얻게 되는 위안은 스트레스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되어 결국엔 자신에게 봉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충분한 운동

걷기, 뛰기, 계단 오르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에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 요가인데요. 근육을 이완시켜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잡념을 없애주고 집중할 수 있게 해주어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와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 봤는데요. 무엇이든지 마음에 담아 두게 되면 병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쌓아 놓지 말고 그때그때 해소하여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고 행복한 삶을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