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랫배가 아픈이유와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이유로 배가 아픈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사람마다 윗배가 아파요, 아랫배가 아파요 하면서 같은 배인데도 어떤 위치가 아픈지 위치가 제각각입니다.

우리 몸 속, 배 안에는 다양한 장기가 여러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호소하는 위치가 다른건데요. 그래서 단순히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보다는 아랫배가 아파요~ 하는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오늘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아랫배가 아파요~ 하는 분들이 왜 아픈지 아랫배가 아픈이유를 알아 보고자 합니다.

아랫배도 다 같은 아랫배가 아닙니다. 윗배 아랫배가 나뉘듯이 왼쪽 오른쪽 나뉘는데요. 배 안의 장기가 다양한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왼쪽 아랫배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 보겠는데요. 이 경우에는 좌측 신장, 그러니까 콩팥과 요관에 이상이 생긴 경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좌측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 이렇게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오른쪽 아랫배가 아파요~ 하는 분들의 경우를 알아 보겠습니다. 이 경우엔 급성 충수돌기염이라는 질환일 수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아는 이름으로 맹장염이라고 합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으로는 윗배나 배의 중앙부분에서 체한 것 같은 통증을 느끼다가 점차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맹장염을 의심해 볼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신장이나 요로에 결석이 있을 경우, 흔하진 않지만 대장암이나 장 결핵인 경우도 있으니 증상이 심각하다고 느껴지면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랫배가 아픈이유가 다 질병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배 안에 가스가 차 있거나 배가 너무 공복인 상태라서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가스를 빼주거나, 음식을 먹으면 배가 나아질 수 있으니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증세가 심각하다 싶으면 반드시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